티스토리 뷰

반응형

주식 PER PBR 뜻 정리

안녕하세요~ 요즘 주식 수익률이 좋아서 그런지 많은 분들이 참여하고 있는데요, 초보자분들도 이해하기 쉽게 PER, PBR을 통해 1초만에 주식 가격 비교하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주식PER,PBR뜻

 

광고, 협찬 없는 순수 정보성 글입니다

 

목차

1.  이 주식 비싼거야? 싼거야?

2.  PER 뜻

3.  PBR 뜻

4.  주의사항

5.  동종 업계표

 

1. 이 주식 비싼거야? 싼거야?

주식PER,PBR

여기 셀트리온 주식이 있습니다. 135,900원이네요. 이것만 보고 "너무 비싸!" 라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마트에 갔다고 생각해볼까요?

주식PER,PBR정리

한 고기가 있습니다. 가격표에는 30만원이라고 적혀있네요. 이것만 보고 "너무 비싸!" 라고 하진 않을겁니다. 그 전에 먼저 "어떤 고기인데? 한우야? 몇그램인데?" 라고 먼저 물어보고 가격 판단을 하겠죠.

 

만약 최상급 한우 30근을 30만원에 판매한다면 싼 가격이고, 호주산 소고기 1근을 30만원에 판매한다면 비싼 가격이죠.

 

주식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고기인데? 한우야? 몇그램인데?" 가 바로 PER, PBR입니다. 그러니 주식 가격만 보고 비싸다, 싸다를 논하기 전에 PER, PBR을 살펴야합니다.

 

2. PER 뜻

그렇다면 PER이 무엇일까요? PER=시가총액/순이익입니다. 시가총액은 기업을 인수할 때 드는 돈, 순이익은 매년 벌어들이는 돈을 말합니다.

 

시가총액 1000억인 회사가 100억을 벌었다면 PER 10, 500억을 벌었다면 PER 2가 되죠. PER이 낮으면 저평가된 좋은 주식이라고 말합니다. 보통은 10 이하를 저평가주라고 합니다.

 

3. PBR 뜻

PBR은 시가총액/자본입니다. 시가총액은 기업을 인수할 때 드는 돈, 자본은 자산(부채+자본)입니다. 시가 총액이 1000억이지만 자기 자산이 1조면 PBR 0.1이 되죠. 보통 1미만이면 저평가라고 말합니다. 

 

4. 주의사항

아주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PER은 낮을 수록 시총대비 순이익이 좋구나~, PBR이 낮을수록 시총대비 자본이 빵빵하구나~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다만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성장 가능성을 보고 인수 가격을 높게 투자해 시총이 오르고 PER이 높아지는 경우도 있으며, 순이익이 일회성이거나 지속 불투명한 경우도 있으므로 무조건적인 맹신은 피해야합니다.

 

5. 동종업계표

아래 표는 반도체 분야 주식들을 비교한 것인데요, 주식 가격만 보고 싸다, 비싸다, 좋다, 안 좋다를 비교하기보단 PER과 PBR을 살펴볼까요?

PER,PBR

PER이 -인 것은 순이익이 -인 것이죠. PER이 가장 낮은 케이엠이, PBR을 보면 메카로가 좋습니다. 두가지 모두 종합해봤을때는 케이엠이 저평가된 좋은 주식이라고 생각 할 수 있죠. 

 

반응형
댓글